세상이야기

설날 살 안찌는 방법

마음나무 2009. 1. 25. 17:49

설날이 되면, 언제나 항상 맛난 음식이 나옵니다. 온 가족이 며칠전부터 만들어 놓은 맛난 음식을 보니, 당연히 맛난 음식을 먹을 수 밖에 없겠죠. 그런데, 언제나 그렇듯, 항상 행복한 일이 있다면, 아쉬움과 그에 따른 책임이 따르는 법.... 명절때가 지나면 바로 찾아오는 것이 바로 명절에 늘어나는 체중 문제랍니다.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설날만 되면 살이 디룩디룩 쪄서 단지 며칠동안만 명절이었는데, 신기하게 체중이 많이 늘어나더라구요. 그렇다고, 어르신들이 주시는 맛난 음식들을 거절하기에는 상황이 참 애매묘하고, 체중과 음식사이에서 정말 고민이 많아지네요.그래서, 설날인나 명절에 살 안찌려고 방법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떡국(650kcal) - 설거지 5시간하고 용돈 받기(550kcal 소모)

만두국(650kcal) - 노래방에서 댄스 10곡 부르고, 격렬한 헤드뱅잉과 활발한 춤 50회 이상하기        
                       (190kcal 소모)

고기산적(430kcal) - 2시간 이상 사촌들과 윈도쇼핑하고 조카들과 놀아주기(280kcal 소모)

쌀밥(300kcal) - 마당쓸고, 엄마, 아빠 심부름 열심히 하기(190kcal 소모)

잡채(220kcal) - 가족들과 다 함께 온라인 게임 2시간이상 하기(160kcal 소모)

호박전 4개(90kcal) - 앉았다 일어섰다 반복하며 윷놀이 1시간이상 하기(90kcal 소모)

녹두빈대떡 1장(230kcal) - 두 50개 빚고 보너스로 세뱃돈 타기(60kcal 소모)



위 도표는 설날 주로 먹는 음식에 대한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으로써, 설날 음식에 대한 칼로리 소모를 환산한 표입니다. 기타 다른 음식 종류들도 위와 같은 형태로 칼로리를 계산하고, 알아서 능동적으로 칼로리 소모 방법을 챙기셔면 편하실 듯합니다.

★제사상 위 음식들★
설날, 고정 메뉴로 상에 올라오는 정겨운 이 음식들을 향한 젓가락질을 멈출 수 없다면. 아침 식사 후 과도하게 노는것을 강추!! 놀지 못한다면, 오늘처럼 눈이 많이 내리는 날에는 새벽녘부터 집 주변의 눈을 치워보세요. 기분도 상쾌하고 눈 치웠다고 집에 오신 친척들의 칭잔도 가득할 겁니다. 또한, 엄마들이 요리할 때마다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를 치워주거나 기름을 걸레로 닦아주는 것도 칼로리 소모에 좋습니다.

★공공의적 전★
몇 칼로리 안 되겠지? 생각한다면 오산. 주재료와 달걀, 밀가루와 기름이라는 폭탄 궁합으로 개당 칼로리가 높을 수밖에 없으니 강도 높은 집안일로 반드시 소모하세요. 특히, 전을 요리해서 바로 먹지 말고, 기름기를 제거한 후 먹을 것. 아무래도 요리를 한 상태에서 그대로 전을 먹으면 기름이 함께 묻어나니까 가능하면, 기름을 요리용 티슈등을 이용해 최대한 제거하고 드세요.

★침이 꼴깍 구이★
바라만 봐도 침이 고이는 구이류의 문제는 칼로리 생각은 잊고 배부를 때까지 집어먹게 된다는 것. 운동량을 늘려 소모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엄마/아빠가 시키는 심부름은 닥치는데로 하자. 조카들 봐주는 것도 잊지 말고, 방안에서 TV보며, 일 안한다고 혼나지 말고, 알아서 열심히 이것저것 심부름 하다 보면 설날 용돈도 더 주십니다.

★이것을 조심하라 ,간식★
약과, 약식, 강정이야말로 칼로리 수치를 높이는 주범들. 무시무시한 칼로리에 혈당량까지 늘려주지만… 특히, 사탕 내기 화투, 혹은 윷놀이 하느라 무심코 입에 넣는 약과나 약식등은 자신도 모르게 체중을 증가시키는 근본원인이랍니다.  가능하면, 자신이 얼마나 먹는가를 살짝 의식하시거나, 설 연휴내내 가족들간 없었던 대화를 모처럼 남녀 구분 없이 왕대박 수다쟁이로 돌변해서 칼로리를 소모해 보세요

★서서이 없어지는 떡★
설날 세뱃돈보다 벌기 쉬운 것이 바로 떡살이죠. 그래도 참 다행인 것은 떡은 그나마 포만감이 빨리 찾아온다는 것인데요 그래도 친적들 집에 들릴때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떡을 권하시니 안 먹을 수도 없고, 참 난감한데요 그럴때에는 열심히 세배해서 용돈도 챙기고 친척들에게 칭잔받는게 방법이랍니다. 떡살은 세배가 바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열심히 세배하러 다니세요~!

★중독성 주전부리★
가족들이 모이면 으레 열리는 윷판, 고스톱판.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주전부리다. 먹은 양이 많다고 느껴진다면 좀 더 격렬하게 놀아야겠죠. 고스톱칠 때, 팔이 빠져라 열심히 하시거나, 윳을 던질때도 좀더 오버해서 던지면 가족들이 재밌어하기도 하고, 함께 웃으며, 칼로리 소모도 2배가 된답니다.

★이게 후식이냐 식사냐? 과일★
과일을 무작정 먹는다면 혈당 수치가 높아져 지방이 흡수되기 좋은 상태가 된다. 과일도 적당히 먹으면서 눈치껏 칼로리를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때에는 친척들이 올 때마다 과일은 엄마한테 맡기지 말고, 자신이 다 까주기... 과일 이쁘게 깍아야 나중에 시집도 잘간답니다.


요즘같이 힘든 경제 시대에는 더욱더 가족들의 웃음과 대화 그리고 서로를 돕는 협동정신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듯 합니다. 경제가 힘들다고 좌절만하지 마시고, 가능하면 이번 설날에는 더욱더 웃고 즐길 수 있는 설날 명절이 되었으면 합니다.요리는 여자들만 하는것이라며, 방에서 TV보시는 남편분, 시어머니 등살이 짜증난다며, 신경성으로 배가 아파서 어차피 해야할 일 두배로 고생하시는 주부님들, 엄마, 아빠가 뭐 시킬까봐 나가서 친구들과 놀다가 밤늦게 들어오는 아드님 따님들... 위와 같이 하시면, 살찔 염려도 없는 건강한 웰빙 설날을 보낼 수 있을 것이며, 엄마 아빠도 무척 기뻐하실 꺼에요이번 설날은 더욱더 가족들을 챙길 수 있는 뜻 깊고 보람있는 설날 되시길 바라며, 세상에서 가장 화목한 가정이 되세요. ^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