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PS3 컨트롤러 PC에서 사용하기

마음나무 2008. 5. 22. 06:41
준비물

1번. Sixaxis 혹은 Dualshock3 패드 하나
2번. 블루투스 USB어댑터 2.0 EDR지원 <- 아주 중요함
* 본체 컴터에 내장된거 있으면 그냥 그거 쓰면됩니다.
3번. USB 케이블. 플삼 살때 들어있는 한쪽 끝이 작은 B-mini 케이블이면 됩니다.
4번. FreeBT (http://www.freebt.net/downloads/dist/fbt-a3-20041206.zip)
5번. BTsix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다운받고 확장자를 rar로 바꿔주세요.)
6번. PPjoy (http://www.simtel.net/product.download.mirrors.php?id=75176)
7번. libusb-win32-filter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78138)
이거는 버전이 두개인데, libusb-win32-filter-bin-0.1.12.1.exe 으로 받으세요.
보통은 이 버전으로 문제가 없는데 문제가 생겼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럴경우는
libusb-win32-filter-bin-0.1.10.1.exe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설치방법

1. 4번부터 6번까지는 적당히 압축을 풀어서 두세요.

2. USB 어댑터를 설치 해야합니다. 보통 USB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되는데요,



여기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눌러서 4번 압축푼 내용에서
fbt-a3-20041206\freebt\src\driver\fbtusb 폴더안에 있는 fbtusb.inf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제대로 설치가 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블루투스가 아닌 USB쪽에 FreeBT USB Driver라고 뜹니다.




3. 7번은 다운받고 설치 합니다. 설치 다하고 테스트까지 하고 종료하면 됩니다.


4. 6번 PPJoy를 인스톨합니다. 압축풀고 Setup.exe 눌러 인스톨합니다. 그리고

제어판에 가면 Parallel Port Joysticks라는 아이콘이 생겼을겁니다. 실행합니다.

아래 사진의 화면이 뜨면 거기서 Add를 눌러 컨트롤러를 추가합니다.
(저기서 하나 이미 있는게 제가 만들어 놨기 때문. 처음은 없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Controller Number는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Add를 누르면 컴터가 새 하드웨어를 검색,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그때 5번 압축을 풀어둔 폴더 \BtSix.1.4\Driver XP 안에 있는 드라이버를 선택해주세요.

다음으로 HID 준수 컨트롤러 설치는 그냥 자동으로 설치 하시면 됩니다.

잘 설치 되었다면 제어판안에 있는 게임 컨트롤러를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을껍니다.





5. 5번 압축을 풀어둔 Btsix 1.4 폴더에 있는 BtSix.exe를 실행합니다.

에러 메세지가 뜬다면 위에 설명한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된겁니다.

장치관리자에서 FreeBT USB Driver, 제어판 게임 컨트롤러에 PPjoy Virtual Joystick #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 빨간 박스안에 수가 중요한데요, HCI와 LMP의 값이 일정수 이상 되어야한다고 하네요. *LMP 값이 2.510 아래는 안됩니다.

2.0이상 EDR 지원의 블루투스 어댑터면 다 될껍니다.

다음으로 3번 USB 케이블로 컴터와 플삼 패드를 연결합니다. 연결후 파란 박스안에 있는

Address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그럼 팝업창이 두번 뜨면서 맥어드레스를 자동으로 맞춥니다.

그후에 USB 케이블을 빼고 컨트롤러 가운데 PS버튼을 눌러주면 불이 반짝반짝 하면서

1번과 4번 불이 켜질껍니다. 그리고 아래와같은 화면으로 될껍니다.



버튼을 누르고 패드를 움직으면 화면의 숫자들이 바뀌는데요, 그럼 된겁니다.



6. 다음은 컨트롤러의 셋팅입니다. 이거는 사용자가 편한대로 설정하면 되는데

제가 현재 쓰는 셋팅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제어판의 Parallel Port Joystick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쓰는 컨트롤러 이름을 누르고 아래 있는 Mapping을 누릅니다.

다음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같은 수치로 맞춰주세요.













그리고 마침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이후에 제어판의 게임 컨트롤러를 눌러 버튼이 잘 잘동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다시 말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셋팅이고 버튼들을 아날로그로 한다든가

육축 센서 사용을 추가 한다든가 버튼 번호를 바꾼다든거 전부 가능합니다.

이건 직접 해보세요. -_-


이걸로 설치가 전부 끝났습니다. 다음은 쓰면 됩니다.

이제부터 쓸때는 USB 어댑터를 껴놓을 상태에서 BTsix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컨트롤러의 PS 버튼을 눌러 싱크로를 시키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설치 방법을 이걸로 끝이지만 유용한 팁 하나. 많이 아시겠지만

JoyToKey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걸 잘 이용해서 단축키등을 컨트롤러에

설정 해놓으면 컨트롤러가 아주 쓸만한 리모컨이 됩니다.

워낙 잘 알려진 프로그램이라 링크와 사용발법은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알려진 문제들

* BTsix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상태에서 USB 어댑터를 뽑을시에 컴터가 다운되는
현상이 있다고 하네요. 블루 스크린이 떠서 괴롭힐테니 주의 하시길..

* 진동은 지원 안합니다. 제작자가 Dualshock3가 아직 없데요. 산다 산다 헀는데
잘 모르겠고... 아마 지금즘은 사서 개발중에 있을껍니다. 암튼 작업은 하고 있데요.

* 1.4버전까지는 컨트롤러 하나만 지원합니다. 1.5버전에서는 최대 7개까지
추가하겠다고 합니다. 베타버전이 나왔으니 쓰실분은 찾아보세요.

* 설치 다하고 BTsix 프로그램에 'Sixaxis is connected!' 하고 떴는데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없다. 십중팔구는 USB 어댑터의 문제입니다. 다른걸로 구입하세요.

* 플삼에 다시 쓰려면 USB 케이블로 플삼에 연결해서 인식시켜야 합니다.

* Parallel Port Joysticks에서 키 맵핑을 바꾼후에는 꼭 BTsix를 껐다 켜야 작동합니다.

'IT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 파워서플라이 안정성 유의하자  (10) 2008.06.02
즐겨라 햅틱폰~!  (0) 2008.05.27
미래의 인공지능 노트북  (0) 2008.05.21
나노바이오티스 NBA-150A  (0) 2008.05.19
햅틱폰VS뷰티폰VS터치웹폰 스펙비교  (2) 2008.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