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대형마트 한우가 맛없는 이유

마음나무 2010. 2. 12. 04:59
최근 언론을 떠들섞였던 대형마트의 돼지고기를 100g당 600원대까지 내리면서, 서로 출혈 경쟁을 하였고, 뉴스에서는 마치 대형마트가 할인 판매를 하고 있다는 광고를 해 주고 있는 것을 아시는지요. 뭐 싸다해서 한번 들려봤는데요.
역시 재벌의 등을 업고 교묘히 속이는 상술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희 집에서는 예전부터, 대형마트에서 사오는 고기는 자꾸만 가족들이 맛이 없다고 해서, 저희 집은 가격이 아무리 저렴해도 왠만해서는 대형마트에서 삼겹살이나, 소고기를 사오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는 저도 반신반의했습니다. 고기가 다 똑 같이 도대체 무슨 맛이 다른지... 게다가 이마트는 고기 등급제와 개체 이력번호를 포함한 한우 이력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정육점보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일텐데, 다들 왜 그럴까 했었답니다.
 하지만, 그 이유를 오늘에서야 정확하게 알게 되었답니다.
왜일까요. 그 진실을 알려드리지요
[이력제만 하면 다야.... 일부 한우 부위는 등급을 숨겨서 팔기 때문에, 맛이 없는거야~~!]

역시 친절한 대형마트는 대한민국 유통 법률을 잘 지키는 데, 이유가 있는 것이더군요.

아래 사진을 보면, 대형마트의 갈비나 등심 부위 근처의 한우에는 정확하게 등급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1등급이면, 1등급, 2등급이면 2등급 법 규정대로 등급표시가 잘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기하게도 아래의 국거리 한우에는 등급이 표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잘 보세요. 이상하게 한우에는 모두 등급 표시가 되어야하는데, 왜 등급 표시가 안되어 있을까요? 아무리 봐도 등급 표시가 안되어 있는게 너무 이상했습니다.
사실 설날에는 갈비나 등심도 많이 나가지만, 다들 떡국에 넣어 먹는 국거리 용이 필수란는 것 다들 아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BS에 상부상조하나 봅니다. 아주 친절하게 SBS 뉴스에 나온 제품이라면 소비자를 유혹하네요...]

다시한번봐도 국거리 한우에는 등급제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상하죠?

판매원에게 물어보니, 선뜻 대답을 못하더군요. 그래서, 간부급 직원에게 살짝 물어봤더니, 법적으로 등심 부류만 등급제를 표시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나머지 부위에는 표기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등급을 표시하지 않는것이며, 앞으로도 법이 개정되지 않는 이상 표기하지 않는다는군요.


그래서, 그럼 여기서 판매되고 있는 국거리 등급은 몇등급이냐고, 물으니까, 조금 고민을 하더니, 2등급이라고 대답을 해주더군요.

한우 2등급이면 어떤 등급인지 아시나요? 아래 한우 등급표시를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표를 보시면 이해되시겠죠. 1++등급이 가장 좋은 등급이고, 1+은 우수등급, 1등급이 보통등급, 2등급부터는 고기의 맛이 떨어지는 등급이라는 것입니다. 국거리 가격도 이마트는 100g당 3,980원이에 팔고 있어, 동네 일반 정육점에서는 바로 잡은 1+등급 한우를 3,500원에 판매하고 있다는 겁니다. 등심이나, 안심 갈비조차도 일반 정육점 보다 등급 및 가격 대비 훨씬 비싸게 팔고 있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일반 동네 정육점은 영세하기 때문에, 소 한마리를 통째로 잡아오기 때문에, 1+등급의 한우를 판다면, 모든 등급이 1+이상의 우수한 한우 등급이 되는 것인데요. 대형마트는 교묘하게 등심이나 갈비 종류는 1등급으로 교묘하게 팔아서, 마치 소비자가 다른 육류부위도 1등급과 같은 동일 등급이라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지요.   저 역시 1등급 육류를 파니까, 어쩌다 급해서 사오는 국거리가 1등급이상일 줄 알았지 2등급 이하의 한우였으리라고는 생각조차 못했네요. 에효...ㅠㅠ

즉, 여전히 대형마트들은 소비자들 상대로 언론을 이용해 이슈화시킨 후, 질 않 좋은 물건을 여전히 비싸게 판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확인은 못했지만, 돼지 고기도 등급제를 실시한다면, 지금 최조 600원까지 낮춘 삼겹살 역시 참 낮은 질의 고기가 아닐까 하네요.

여튼, 가족의 입맛은 정확했습니다. 왜 자꾸만 가족들이 이마트에서 한우가 맛없다하는지, 오늘에서야 알게되었네요.
에효...ㅠㅠ 이거때문에, 구입했던 돼지고기도 환불하고, 소고기는 동네 정육점에서 구입했답니다. 저희는 이마트에서 삼겹살 사오면 너무 맛이 없어서 구이용으로 안 먹고, 김치찌개로 먹는답니다.

오늘에서야, 대형마트 한우가 맛없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게된 것이지요....ㅠㅠ

앞으로, 대형마트에서 한우 구입하실 때에는 싸고 저렴하다는 말 믿지 마시고, 소비자가 구입하는 한우의 등급이 표기가 안되어 있으면, 아마도 2등급일 확률이 높다는 것 꼭 참고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라며,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도 항상 그랬지만, 재래시장이 대형마트보다 품질좋고, 가격 좋다는 것 꼭 참고하시고, 올 설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