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대형마트 주스의 비밀

마음나무 2009. 5. 20. 10:34

 설 연휴가 다가오고 있지만, 경기가 그리 좋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것에 손이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며칠전 이마트에서 PL상품으로 출시된 과일주스 및 대폭 할인이라며 싸게 판매하고 있는 주스를 구입하려다가 사뭇 놀라서 글을 올려봅니다.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최근 마켓팅비용을 절약하면서, 품질은 우수한 자체 브랜드 일명 'PL'상품과 파격 가격 할인이라며, 소비자를 유혹하는 생필품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존에 판매실적도 좋은 제품들은 제품의 보이지 않는 곳에 배치시키면서까지,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PL상품이나 파격 가격할인이라는 제품들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형마트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도대체 365일 세일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인지,,,, 세일을 하고도 남는 장사라면, 정가 주고 사는 사람들은 얼마나 손해보고 사는 것인지 정말 풀리지 않는 비밀이죠.
 최근에는 대형마트의 경우 대기업 특유의 언론 보도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최근 언론에 PL상품과 대형마트의 특별 세일 제품 소식을 담은 대부분의 뉴스 보도를 보면, "품질은 그대로이지만, 가격은 저렴하게~!" 라고 많은 분들이 기억을 하실 것입니다.
(신기하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세일하면, 경기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백화점 직원과 인터뷰와 함께 시청자들에게 백화점에서 세일한다는 광고 아닌 뉴스가 나가요... 몰랐던 소비자들도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세일한다는 소식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오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백화점 혹은 이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의 세일 제품 및 PL상품들이 다른 중소업체에서 출시하고 있는 일반 제품 대비 품질은 그대로인데, 가격만 저렴한 제품들일까요?

그 답을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일주스편에 대한 대형마트에 대한 허와 실을 알려드리지요.

 얼마전 이마트에서 우연치 않게 주스를 구입하면서, 고가의 주스와 왜 이렇게 가격차이가 심한가를 알게되었던 너무나 쉽지만, 꼼꼼한 소비자가 아니면 속아넘어가기 쉬운 비밀을 함께 공유하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개별 업체들의 과일주스 제품들의 가격들입니다. 평균 2개 제품을 함께 판매하면서, 4천원 내외에서 판매되고 있으니까, 1개당 계산을 하면, 2천원정도하는 제품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이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홍보하고 있는 할인 과일 주스 및 PL상품 과일주스의 최저 가격은 얼마일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마트에서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매장 한 복판에 위치시켜주고 있는 '세일보다 더 큰 대할인'이라며 광고하고 있는 과일주스의 경우 최저가 990원이네요. 요즘 물가만을 보자면, 정말 저렴한 가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마트 광고만 본다면 고객을 위한 배려가 듬뿍 담긴 제품이겠죠. 게다가, 매장 한 복판에 위치시켜놓았으니, 품질 좋고 저렴한 주스를 찾는 소비자라면, 당연히 손이 안 갈 수가 없겠죠. 그러나, 똑똑한 소비자분들이라면, 반드시 이 제품의 성분에 대해서도 확인해 주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 그렇다면, 이렇게 이마트에서 대대적으로 할인을 하고 있는 제품들의 성분은 어떻까요. 사진을 통해 가격이 비싼 과일주스와 할인 및 PL제품의 성분 비교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위 사진은 세일이나, PL상품대비 1.5배정도 비싼 000회사의 과일주스인데요. 성분 표기를 보시면, 브라질산과 이스라엘산 오렌지로 이뤄진 100% 오렌지 주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스와 같은 음료는 첨가물이 적고, 이왕 먹는다면, 100% 과즙 주스가 더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겠죠.


이번에 공개하는 아래사진들은 PL 및 할인 주스들의 성분표기입니다.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PL상품 및 할인하고 있다며 대대적인 광고를 하고 있는 세일 제품들의 성분은 어떨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들을 유심히 보시면 50%라는 문구가 보이시나요? 맞습니다.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PL상품 및 이상하게 다른 제품과 가격인하 및 세일이 크게 적용되고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제품 대비 절반의 50%만 과즙을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이랍니다.

 결국, 이와 같이 100%제품 대비, 50%만 과일 과즙을 적용해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맛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겠죠.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들은 그저 원래 과일주스가 이런 맛이겠거니 하고 먹겠지만, 언론을 통해 대형마트에서 품질은 같으면서, 가격만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대형마트의 입장은 어디로 간 것일까요? 그리고, 과즙을 50%만 탑재를 하였으니, 결국 100% 주스 대비 어떻한 것들을 첨가해서 맛을 만들었을런지도 궁금하네요...

게다가, 100% 과즙의 과일주스가 PL 및 할인이 적용된 과일주스대비 가격비가 1.5 : 1 이니까, 실질적으로 보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사 먹는 것도 아니죠. 결국 50%세일해서 파는 가격은 50%의 가격 할인이 아니라, 성분을 50%인하한 것이니까, 세일도 아니고, 정가로 주스를 사먹는 것이랍니다.
 즉,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가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것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형마트측에서 국내 유통 구조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PL 및 기타 제조업체에게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을 유혹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을 주문하거나, 생산해서 판매한 것에 불과하므로, 오히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불쾌할 따름이네요.

 보다 쉬운 예를 들자면, 컴퓨터를 구입하는데, 케이스는 똑 같지만, 하나는 펜티엄 듀얼코어를 장착하고, 다른 저가의 제품은 셀러런 보급형 CPU를 탑재한 제품을 판매하면서, 소비자에게 세일해서 가격이 할인된 제품을 판매하는 것과 같은 분위기라는 것이죠. 일명, 용팔이들이, 용산에 어벙한 손님 오시면 손님 지갑의 돈을 뻔뻔하게 강탈해가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ㅠㅠ

동일한 품질도 아니고, 단지 성분을 다른 제품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가격 인하표시만 해 놓고, 진짜 성분 표기는 소비자가 깨알 글씨를 직접 읽어봐야하면서 이게 무슨 고객을 위한 세일이고, 고객을 위한 특판 제품입니까?
다시한번 알게된 상황이지만, 대형마트의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판매 홍보를 믿고 소비자가 그냥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눈 속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저도 이번 기회를 통해 새삼알게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면 왜 그렇게 친구중에 절대로 대형마트는 안가는 친구의 심정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기도 하네요...ㅠㅠ

개인적으로, 먹는 것에 대해 매우 깐깐한 편이라, 이럴줄은 몰랐는데, 막상 이렇게 속을 들여다보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사견 하나 남겨봅니다.

매년 추석과 설 시즌이 다가오면, 뉴스에서 꼭 이런 기사가 나옵니다.
 
재래시장에서 원산지 표기를 하지 않는다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판매한다든가, 아니면, 품질이 낮은 제품을 판매한다고 뉴스에서 헤드라인을 장식하면서 나오죠. 그러나, 정말 신기한 것은 이러한 기사들은 꼭 대형마트에서 최고의 수익을 올리는 시즌에만 나온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모두가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일까요? 그렇치 않습니다. 대형마트에서도 분명 사람이 하는 일이라 이와 같은 문제는 동일하게 발생할 뿐이죠. 이런 문제를 대형마트에서 직접해결해 주기 위해 고객데스크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대형마트 가 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고객데스크에 제품 관련 교환/환불을 위해 줄 서 있는 분들 많은 것 아실꺼에요.....^____^*
결국, 모두가 상황은 똑같다는 것이죠. 다만, 누구는 힘이 있어서 이와 같은 상황을 언론통제하거나 이용할 뿐이고, 누구는 힘이 없어서 마냥 속속들이 노출될 뿐이라는 것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과일 주스때문에, 기분 나뻐서 이마트에서 설 지낼 음식 시장을 마주 다 보지 못했는데, 남은 시장거리는 제가 사는 지역에서 매 5일마다 열리는 5일장/재래시장에서 마주 봐야겠네요.
경기가 다들 어렵다고 하는데, 이번 설 시장보는 것은 설 시즌이라고 가격 대폭 인상시켜놓고 소비자들 기다리고 있는 대형마트보다 품질 좋고, 인심 좋아 덤도 듬뿍 담아주는 재래시장을 방문해 보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칩니다.~!

### 본 포스팅은 오직 다음 블로그 뉴스에서만 만나실 수 있습니다. ###